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휴수당

 

최근 정부에서 '주휴수당'을 폐지한다는 권고안이 나왔습니다.

 

당장 주휴수당이 폐지가 된다면 내 월급이 줄어드는 것은 불보듯 뻔한데, 모든 물가가 오르고 있는 와중에 내 월급이 줄어든다면 어느 누가 좋아할까요? 아! 월급을 주는 입장에서는 좋겠네요.

 

그럼 도대체 주휴수당이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되어 내 월급에 포함이 되는 것이고 또 폐지가 될 시 내 월급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정보들

 

주휴수당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이란 한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빠지지 않고 다 근무한 근로자에게 주는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입니다. 즉, 주휴일(예를 들어 토요일)에 근무자가 근무하지 않아도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하지요. 월급을 받는 근로자의 경우는 월급에 주휴주당이 포함 되어 있지만, 파트타임 근로자(시간제 근로자)의 경우에는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지 주휴수당이 지급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내 월급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네이버 주휴수당기로 계산을 해보았을 때 최저시급을 받는 사람이라면 주휴수당 포함하여 200만 원가량을 월급으로 받게 됩니다. 하지만 주휴수당을 폐지하게 된다면 167만 원가량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그럼 대략 33만 원가량이 적어지는 것이겠네요. 이 부분은 시급의 차이와 월급의 차이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테니 각자 한번 계산을 해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바로가기

 

주휴수당

 

주휴수당 폐지권고안이 왜 나왔을까요?

윤석열정부에서 만들어진 '미래노동시장'이라는 논의 기구에서 이 권고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노동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 기구는 미래의 노동시장을 예측하여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더 좋은 노동 환경을 만드려고 노력하는 기구라고 볼 수 있지요. 

 

주휴수당이 폐지가 된다면 누가에게 좋고 누구에게 나쁘며 어떻게 될 것인가?

주휴수당이 폐지가 된다면 당연히 근로자에게 돈을 지급하는 고용주에게 좋겠지요. 최저시급자에게 줘야 되는 금액만으로도 30만 원가량이 절약되는데 더 많은 시급이나 월급을 받는 사람들에게서는 더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겠지요. 그럼 당연히 반대급부인 근로자에게는 안 좋은 소식이겠지요. 안 그래도 치솟는 물가에 내가 받는 월급이 오르기는커녕 줄어든다니, 그래서 노동계에서는 이 권고안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권고안이 나온 이상 윤석열정부는 이 정책을 적용하려고 추진할 것이고 노동계에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더 커지겠지요. 그러면 어떤 절충안을 통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것이 현재의 시각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1주일이던 것이 2~4주로 늘어난다든지, 여하튼 근로자들의 월급이 줄어드는 것은 마찬가지지요.

 

주휴수당

 

 


월급쟁이로 한국에서 오랫동안 살았던 사람으로서 이 권고안이 실행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만족할 수는 없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노력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2023.02.05 - [일상의 꿀~ 정보] - 2023년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국민연금 미환급금에 대해 많은 분들이 포스팅하고 찾아보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돈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

issue.countrylifeincanada.com

2023.01.11 - [일상의 꿀~ 정보] -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연차수당 계산법 & 미지급시 해결법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연차수당 계산법 & 미지급시 해결법

'아~ 내일은 좀 쉬어야겠다. 저 연차 좀 쓸게요!' 일반적으로 정식 계약을 통해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회사에서 '연차'가 지급됩니다. '작년(2022년)에 일에 너무 치여 살다 보니 연차를 다 못썼네.

issue.countrylifeincanada.com

2023.01.13 - [일상의 꿀~ 정보] - 2023년 자녀장려금 신청조건 및 방법(무엇이 바뀌었나?)

 

2023년 자녀장려금 신청조건 및 방법(무엇이 바뀌었나?)

2022년 윤석영정부가 세제개편안을 통해 '내년부터는 자녀장려금 더 줄거니까 기대해도 좋아요~' 라고 했습니다. 올해부터는 만2세 미만 아동을 가진 부모에게 지급되는 '부모급여제도'가 신설되

issue.countrylifeincanad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