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세환급금 조회

 

우리가 내는 세금 가운데 국세는 나라의 살림을 위해 사용되며 크게는 국세청에서 징수하는 세금과 관세청 즉 세관에서 징수하는 관세가 있습니다. 간혹 지방세를 국세로 착각하기도 하지요.

 

국세의 종류에는 소득세, 부가세,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교육세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국세가 어떠한 이유에서건 환급액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잠자고 있는 돈'이라고 부르는데요. 꼭 돌려받아야 하는 돈이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그 '잠자고 있는 돈' 중의 하나인 국세환급금을 어떻게 조회하고 돌려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정보들

 

 

국세환급금 조회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국세환급금 조회

2) 검색 -> '국세환급금' 임력 -> 메뉴검색을 클릭 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국세환급금 조회

3)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4)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을 입력하고 '조회하기' 클릭하면 끝!!!! 환급금이 있다면 바로 조회가 됩니다.

 

 

5년 내 미환급 시 국가귀속

 

지급요구일로 5년이 지날 때까지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국가에 귀속된다고 하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국세청에서는 2021년도 국세환급금이 자그마치 6조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그중 3조 원가량은 납세자가 경정청구로 환급됐고 직권 경정으로 환급된 국세는 3천억 원가량 된다고 합니다.

 

저는 직권경정으로 국세 과오납 금액은 환급처리받았지만 나머지 약 3조 원 정도는 찾아가지 않고 남아있다는 얘기지요.

 


오늘은 이렇게 국세환급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조 원가량의 '죽어있는 돈' 중에 우리의 것이 없다고 장담은 못하겠지요. 얼마 걸리지 않으니 꼭 한번 직접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23.02.05 - [일상의 꿀~ 정보] - 2023년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국민연금 미환급금에 대해 많은 분들이 포스팅하고 찾아보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돈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

issue.countrylifeincanada.com

2023.01.19 - [일상의 꿀~ 정보] - 자동차 환급금, 꼭 찾아가세요!!

 

자동차 환급금, 꼭 찾아가세요!!

자동차 환급금이 뭐지?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저도 몰랐거든요.^^:: 나라에 세금은 꼬박꼬박 잘 내는데 나라에서 주는 이런 환급금은 잘 찾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너무

issue.countrylifeincanada.com

 

반응형